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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보인다.
부르면 고개를 움직인다.
큰 소리에 잠이 깨곤 한다.
엄마 목소리를 들으면 조용해지곤 한다.
‘아’, ‘오’ 등의 소리를 반복하기 시작한다.
놀거나 혼자 있을 때 가글하는것 같은 소리를 내나요?
일상의 여러 가지 소리(텔레비전 소리, 완구, 악기음, 문의 개폐 등)에 반응을 보인다
조용한 환경에서 이름을 부르거나, 전화벨 소리, 사람들 소리에 반응한다.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맘마, 신발, 안녕 등)에 반응한다.
아기 혼자서 재잘거리는 등의 옹알이를 한다. 예) 다다, 마마, 바바 등
반복되는 자음 발음(마마 빠빠 등)과 좀 더 많은 소리를 듣고 모방하여 말할 수 있다
이름을 부르면 반응하거나 소리나는 방향을 쳐다본다.
주변 소음에 귀를 기울인다.
‘우유 먹자’ 같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한다.
‘안돼’라는 말을 이해한다.
단독으로 의미있는 한 개 또는 두 개의 단어를 말하고 흉내낼 수 있다.
혼자 말하고 소리내면서 놀 수 있다.
친숙한 특정 사물을 가리키라고 지시하면 그 사물을 가리킬 수 있다.
까꿍 놀이나 짝짜꿍, 손뼉치기 등의 소리를 이용한 놀이를 좋아한다.
‘공 주세요’ 등 간단한 것을 지시하면 맞게 수행할 수 있다.
반향어와 의미없이 휭설수설하는 소리들을 내거나 배운 단어들을 사용하곤 한다.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 위해 의미 있는 2~3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눈, 코, 입 등 신체 부위에 대해 1개 이상 말을 듣고 가리킬 수 있다.
간단한 지시를 따라할 수 있다.
3~10, 혹은 그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엄마’, ‘아빠’ 외에 한 단어 이상 말하거나 간단한 “우유 줘” 같은 간단한 표현을 한다.
명사와 동사를 결합하기 시작한다.
"배고프니?", "쉬 마려워?" 같은 단순 예-아니오 식의 질문에 이해하고 반응한다.
“이게 뭐지?”하는 질문에 대답한다.
동화책 등을 읽어주거나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한다.
말을 듣고 익숙한 사물이나 신체 일부 또는 그림을 가리킬 수 있다.
의미있는 6~20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50~100개 혹은 그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3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이름과 나이를 말할 수 있다.
‘신발 신어요.’, ‘우유 먹어요.’등의 간단한 지시를 수행한다.
두 어절을 이어서 (‘모두 주세요’, ‘책 읽어줘’ 등) 말할 수 있다.
말로 지시한 것을 대부분 이해하고 그대로 행동한다.
배설 욕구를 말로 표현하거나 이름을 명명하여 물건을 요구한다.
3~4 낱말 구를 사용한다.
모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의미있는 5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한다
50~25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500~9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
단순한 질문에 대답도 하고, 단순한 질문을 하기도 한다.
속삭여 말하기도 한다.
언어로 감정을 표현한다.
4~5 단어 문장을 사용한다.
아이가 같은 또래의 아이들만큼 말을 잘 한다.
800~15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습득한다.
1200~2000개 이상의 수용어휘를 습득한다.
열까지 세거나 단어의 의미를 묻곤 한다..
4~8 단어 문장을 사용한다.
90% 정도 자음의 정확도를 모인다.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 복잡한 질문에 대답한다.
놀이터나 친구 집에서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아이가 낯선 사람에게도 대체로 명료하게 말한다.
‘안녕’과 같은 인사말에 적절한 구어로 대답한다.
요일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다.
30까지 외워서 샐 수 있다.
상세한 문장을 사용한다.
대부분 적절한 문법을 사용한다.
순서대로 수를 샐 수 있다.
대화에 참여한다.
대략 6개 낱말 정도의 문장 길이를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적 개념을 이해한다.
(우) 06591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의생명산업연구원 4005호
Tel:02-3784-8551 | Fax: 0505-115-8551 | 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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